모바일 홍보 마케팅의 강점과 리턴 패스
모바일 앱과 온라인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은 라이프 스타일에 브랜드를 각인시키는 주요 요소가 되었습니다. 과거에는 대중매체를 통해 고객에게 영향을 미쳤다면, 오늘날에는 SNS, OTT 등 뉴미디어를 대표하는 모바일 앱 플랫폼들이 고객층의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아날로그 산업에 도전하는 변화이며, 모바일은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고객의 모든 영역에 깊숙이 침투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위치기반 서비스, 실시간 추적 등 목표 설정이 가능하고, 시공간과 상관없이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한 보다 고도화된 프로모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양한 채널과 콘텐츠를 통해 서비스나 브랜드 친밀도를 높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고, 마케팅 단계를 압축해 즉각적인 구매행동에 까지 도달할 수 있는 편의성을 지닙니다.
모바일 마케팅의 강점
모바일 마케팅은 문자메시지, 카카오톡 등 메신저, 넷플릭스나 디즈니 플러스 OTT와 같은 뉴미디어 외에도 다양한 형태의 광고를 통해 타깃 고객들의 기대 반응을 얻을 수 있는 전략입니다.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는 광고의 종류는 크게 모바일 검색 광고, 문자 텍스트 광고, 애플리케이션 제작을 통한 광고, QR코드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스마트폰을 통해 효과를 볼 수 있는 모바일 광고의 강점은 네 가지입니다. 첫째, 타겟팅이 쉽습니다. 위치, 나이, 성별에 따른 타기팅을 통한 홍보가 가능하며 일대일 메시지 형대로 광고 전달이 수월합니다. 둘째,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습니다. 모바일 미디어의 장점은 휴대성이 뛰어나고, 실시간 광고가 24시간 어디서나 고객에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셋째, 고객과 브랜드 간의 즉각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집니다. 고객의 반응에 대한 즉시 응답할 수 있는 리턴 패스(Return path)를 기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리턴패스(Return Path)
리턴 패스의 예로는 실시간 라이브 쇼핑(Live Shopping)이 있습니다. 리턴패스(Return Path)는 방송 중 시청자가 반응을 전송되면 응답을 즉시 전송할 수 있는 양방을 이어주는 디지털 네트워크 망을 일컫습니다. 이는 고객이 라이브 방송을 시청하면서 E-커머스를 통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경우, 판매자 쪽에서 즉시 응답을 할 수 있게 해 줍니다. 마지막으로, 바로 결제 서비스가 가능한 점입니다. 결제 또한 리턴패스를 활용한 시스템으로 광고를 본 고객은 즉시 결제가 가능하고, 이 결제는 모바일뱅킹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뤄지게 됩니다. IT 모바일 디바이스가 간편하게 쇼핑을 즐기고 구매까지 할 수 있는 장점은 PC를 대체하는 효과적인 홍보마케팅 수단이 되고 있습니다.
고객 동의의 중요성
모바일에서는 개인의 폰번호가 부여되며 이에 따라 전화번호 인증 계정을 통한 앱 서비스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개인화(Personalization)를 특징으로 하는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게 됩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모바일 디바이스에는 프라이빗한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소와 정보유출에 대한 불안감은 모바일 마케팅에서 유의해야 할 요소로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초에는 광고 ID 생성을 통해 스마트폰 사용자의 활동 데이터를 수집해 앱 개발사들에게 판매하던 과거와 달리 앱 추적 투명성 정책인 ATT 서비스가 애플에서 등장했습니다. 이에 따라 무분별한 데이터 수집이 상당 부분 개선되고 있지만, 모바일 홍보 마케팅에서는 개인의 사적 영역에서 모바일폰이 사용된다는 특성을 고려하여 광고에 대한 고객 동의를 얻는 과정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바일에 최적화된 MZ세대
스마트폰 사용이 보편화되면서 모바일을 통해 사회와 문화를 경험한 세대는 기성세대와 달리 디지털 환경변화에 민첩하게 대응하고 글로벌 사회와의 거리감도 다소 낮은 편입니다. 특히 디지털 네이티브라고 불리는 밀레니얼 세대(Y세대)와 Z세대는 아날로그가 디지털화되는 뛰어난 성능과 변화를 지켜보며 성장했습니다. 과거와 달리 멀티미디어 데이터, 콘텐츠, 인공지능이 글로벌 사회 경제 발전에 준 영향으로 디지털 전환이라는 코드가 삶의 방식 깊숙이 배어 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따라서 뉴노멀을 사는 MZ세대들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측면에 디지털 기술을 적용하고자 하는 열망이 크고, 아날로그 시대에 유행했던 기다림과 로딩의 포지션은 엄청난 시간과 에너지의 낭비라는 생각이 만연하고 있고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환경에 익숙한 세대로서 디지털 방식으로 단순 명료하고 빠르며, 정확하고 즉각적인 시스템에 매력을 느끼고 신뢰한다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