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를 통한 브랜드 충성도 공략 노하우
2022년 중반기로 접어들면서 버티컬(Vertical) SNS로 대표되는 사진 공유 기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에서 나아가 숏폼(Short Form) 콘텐츠를 통해 짧은 영상으로 마케팅 시장을 공략하며 젊은 세대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숏폼 플랫폼인 틱톡(TikTok)을 중심으로 유튜브(YouTube)와 인스타그램(Instagram)까지 짧은 영상 콘텐츠에 다양한 서비스를 도입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재미있는 미디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SNS가 퍼스널 브랜딩을 위한 훌륭한 플랫폼이 되면서 마케팅 시장은 이제 매스컴보다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등 SNS 사용자를 중심으로 한 네이티브(Native) 광고를 선호합니다. 네이티브 광고에 좋은 퍼스널 브랜딩 SNS의 형태와 브랜드 로열티에 대한 4가지 핵심 사항을 공유합니다.
1. SNS를 브랜드화시켜 활동범위를 넓히십시오.
기업과 개인 창업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개인들까지 SNS를 이용한 온라인 홍보마케팅과 브랜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우, 소셜 미디어는 양질의 콘텐츠를 저렴한 비용으로 게시함으로써 많은 팔로워와 회원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스타트업의 경우, SNS를 활용한 다소 공격적인 마케팅의 전개로 고유의 독창적인 특성을 부각시켜 기업 프로모션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올해 인스타그램, 유튜브, 틱톡, 메타, 카카오, 네이버 등 많은 사용자수를 보유하고 있는 소셜미디어가 새로운 수익창출 모델 선보이면서 더 많은 이용자들을 끌어들이고 있습니다. 소셜미디어 공간은 전 세계적으로 더 많은 사용자를 확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개인 SNS를 취미에서 비즈니스 영역으로 확장될 수 있도록 SNS 브랜드로 발전시킨다면 장래 다양한 기회의 통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2. SNS 브랜드 로열티를 만드는 4가지 요소를 공략하십시오.
SNS에 대한 많은 연구에 따르면 사용자들은 소셜미디어 활동을 통해 신뢰(trust)와 연결(network)을 기반한 협력 혹은 거래에 대한 욕구가 있습니다. 또한 SNS를 활용해 사회적 자본을 축적하고 운용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상호작용은 사회적인 지지를 확보하면서 공동체적인 역동 안에서 형성됩니다. 연구에서는 SNS 브랜드 충성도를 만드는 요소로 4가지를 강조합니다. 첫째, 세련됨입니다. SNS가 브랜드화되기 위해서는 고유의 콘셉트 안에서 소신 있고 당당하고 어색함이 없는 매력적인 콘텐츠이어야 합니다. SNS 브랜드는 브랜드 개성을 드러내는데 탁월한 디지털 미디어에 집중함으로써 센스 있고 세련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둘째, 성실함입니다.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는 정직함과 성실함이 돋보입니다. 진정성 있는 콘텐츠 제작과 건전하고 솔직한 요소를 담는다면 SNS상에서 친숙하고 진중한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매일 사용자들이 오가는 소셜미디어에서 성실함이 돋보이는 SNS는 호감을 높입니다. 셋째, 역동성입니다. 콘텐츠에서 밝고 활기차고 생기 있는 경험을 주는 것은 SNS 브랜드 로열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팔로워와의 관계의 다양성을 통해 역동적이고 힘찬 느낌을 줍니다. 이것은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업데이트되지 않는 죽은 소셜미디어가 아닌 적극적인 활동을 통해 입증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개방성입니다. SNS 브랜드 로열티는 거침이 없고 진솔하며 열린 이미지와 외향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때 망설임 없이 사용자들이 다가갈 수 있는 동기를 일으킵니다.
3. SNS 브랜드 로열티와 SNS 광고 노출을 생각하십시오.
SNS Brand Loyalty는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이 좋은 이미지를 가진 특정인 혹은 기업의 SNS 콘텐츠에 대해 가지는 애정과 호감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소셜미디어 브랜드 충성도는 팬덤을 형성하고 브랜드를 지지하고 습관적이거나 고정적으로 관심을 주는 사람들에 의해 역동이 일어나게 됩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형태의 SNS 광고가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들이 SNS 이용 중 광고를 회피하는 현상이 두드러집니다. 하지만 SNS 크리에이터에 대한 신뢰 박탈 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광고업계에서는 상업성을 띈 콘텐츠와 비상업적인 콘텐츠를 결합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 SNS가 광고 플랫폼으로서 역할을 확대한 것은 이러한 추세를 직접적으로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더 나은 네이티브(Native) 광고를 위해 최신 상태를 유지하십시오.
네이티브 광고는 콘텐츠 제작자 혹은 소셜미디어 게시자가 직접 편집한 광고를 나타나게 하는 유료 광고를 의미합니다. 즉, SNS 플랫폼에서 광고가 아닌 일반 게시자에 의해 만들어지는 콘텐츠로 사진, 영상 등을 통해 자연스럽게 사용자들이 광고라는 것을 인지하게 하더라도 의도적으로 회피하는 현상을 최대한 줄일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광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마케팅, 광고홍보, 미디어 분야에서 2011년을 기점으로 등장했습니다. 네이티브 광고는 일반적으로 사람들이 서로 소통하고 참여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또는 OTT에 배치됩니다.
이처럼 현대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활용은 다양한 기회의 창구 역할할 수 있다는 강점이 있으므로, SNS 브랜드 충성도를 이어질 수 있도록 개인 SNS 활용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 다양한 기회 창출의 측면에서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마케팅 시장이 매스미디어보다 SNS, OTT 채널을 선호하고 퍼스널 브랜딩이나 SNS 브랜드 로열티가 높은 개인과 기업을 주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 글에서는 SNS를 브랜드화하기 위한 5가지 핵심 포인트를 공유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