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디지털데이터와마케팅변화

캐릭터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 및 캐릭터의 진화

by 베르끌린 2022. 7. 23.
반응형

캐릭터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 및 캐릭터의 진화

캐릭터 마케팅
캐릭터 마케팅의 인기

안녕하세요 디지털 시대의 유용한 데이터와 마케팅 변화를 전달하는 신서월입니다. 콘텐츠 산업의 발달로 최근에는 새로운 컨셉을 지닌 다양한 미디어 플랫폼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대중의 콘텐츠 소비가 늘면서 캐릭터 시장도 새로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오늘은 캐릭터 마케팅과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의 핵심 내용을 공유합니다.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의 변화

지금은 다양한 산업 분야의 캐릭터마케팅을 통해 대중들에게 다양하게 표현으로 보다 친숙한 브랜드를 만들고 있고, 캐릭터들은 고유의 개성으로 고객과 소통하며 연예인이나 인플루언서와 같은 영향력 있는 인물들과의 경계를 재정립하고 있습니다. 업계에서 홍보하는 브랜드의 캐릭터가 다양한 미디어 콘텐츠에 등장해 새로운 팬덤 문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람이 중심이었던 인플루언서와 셀럽을 캐릭터로 대체하는 캐릭터-셀러브리티 현상이 붐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미디어 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캐릭터는 단순한 이미지가 아닌 세계관을 지닌 상징적 존재로서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되고 있습니다. 브랜드 캐릭터는 미디어를 통해 사람들과 소통함으로써 마케팅의 한 요소로 새로운 가치를 부여받고 있습니다. 펭수는 국내 교육방송 EBS의 유튜브채널 콘텐츠 자이언트 펭 TV에 최초로 등장한 캐릭터로 많은 인기를 얻었습니다. 펭수는 재미있는 펭귄 캐릭터로 국민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의 국내 캐릭터 인지도와 인기 캐릭터 조사 결과, 2020년 펭수는 국민 캐릭터였던 뽀로로를 비롯해 짱구, 겨울왕국의 엘사, 헬로키티, 디즈니 캐릭터 등을 제치고 돌연 3위에 올라 압도적인 기록을 세운 바 있습니다.

 

반응형

공감대를 형성하는 캐릭터 마케팅

캐릭터 마케팅의 좋은 본보기였던 펭수가 대중의 많은 공감을 얻으며 인기를 얻은 이유는 모델이나 인플루언서 등 사람이 지니기 어려운 전례 없는 컨셉으로 대중의 시선을 사로잡았기 때문입니다. 미디어 환경에 맞춰 펭수는 끊임없이 사람들과 콘텐츠를 통해 소통했습니다. 직장 상사 앞에 불평을 호소하며 눕거나 반항을 하는 등 계층을 뒤엎는 카타르시스를 일반 대중들에게 선사하면서 큰 임팩트를 남기기도 했습니다. 캐릭터의 영향력은 2019년도 연말 타종행사를 위해 보신각에서 종을 울리는 정도로까지 퍼져나갔습니다. 흥미진진한 행동과 파워풀한 목소리톤은 초기 캐릭터 기획 당시 타깃이었던 연령대를 뛰어넘어 전 연령대에게 센세이션을 불러일으켰습니다. 이런 종류의 캐릭터가 미디어를 통해 고공행진을 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공감과 스토리텔링이 포인트가 있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분석입니다.

디지털 콘텐츠 캐릭터의 핵심

반응형

펭수의 경우에서 알 수 있듯이 현대 대중이 원하는 캐릭터의 핵심은 미디어 환경을 포함한 온,오프라인을 통해 사람들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면서 캐릭터의 독특한 세계관을 경험하는 것입니다. 미디어 디자인과 캐릭터 마케팅 디자인을 연구해온 국내 한 대학에서는 이러한 캐릭터들이 세상에 등장하게 된 배경이 되는 스토리텔링(story telling) 요소가 있다면 사람들에게 캐릭터와의 상호작용(Interaction)을 강화시킨다고 합니다. 캐릭터의 스토리는 사람들의 공감을 연결하는 주요 요소가 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속 캐릭터 진화

캐릭터 시장에 대한 인지도와 가치가 높아짐에 따라 사람들은 캐릭터와 소통하고 공감하면서 캐릭터를 현실에서 대등한 위치에 놓고 상호작용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IT기술과 만나 가상현실 사회인 메타버스(Metaverse)까지 확대되었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메타버스 아바타 등의 캐릭터가 등장하면서 대중이 각 자의 개인 계정을 통해 캐릭터를 갖게 되었고, 캐릭터 산업은 더욱 발전하고 있습니다 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면서 캐릭터로서의 장점은 다양한 멀티 페르소나를 입고 다양한 콘텐츠와 연계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기술의 발달로 다양한 스마트로봇의 등장은 사람들 사이에서 한 캐릭터로서 대중의 공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응형

댓글